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생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 (Mud House Sauvignon Blanc) 추천 화이트 와인

by 터앙 2023. 2. 28.
  

뉴질랜드산 화이트 와인인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 (Mud House Sauvignon Blanc)은 신선하고 상큼한 과일향을 느낄 수 있는 와인으로 당도와 산미의 적절한 밸런스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화이트 와인으로 2만 원 정도의 가성비를 갖춘 와인으로 여러분들께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Mud House Sauvignon Blanc)

  • 타입 / 국가: 화이트 와인 / 뉴질랜드
  • 빈티지 / 알코올도수: 2021 / 13%
  • 포도 품종: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100%
  • 생산지: 뉴질랜드 > 사우스 아일랜드 > 말보로
  • 와이너리: 머드 하우스 (Mud House)
  • 가격: 21,900원(750ml) GS wine25+ 구매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Mud House Sauvignon Blanc) 디자인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Mud House Sauvignon Blanc)

 

Story

소비뇽 블랑은 프랑스 루아르 밸리에서 태어난 청보도 품종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청포도 중 하나입니다. 루아르 밸리에서는 블랑 퓌메(Blanc Fume)라고도 불리며, 프랑스 보르도로 퍼지면서 카베르네 프랑과 자연 교배 후 그 유명한 카베르네 소비뇽이 탄생했습니다.

 

포도나무는 활력이 매우 좋아서 척박한 토양에서 활력이 낮은 뿌리와 접목해야 좋은 품질의 포도를 얻을 수 있고 포도 알맹이는 작고 다닥다닥 붙어 있어서 보트리티스 곰팡이와 흰 가루병에 취약합니다. 20세기 후반부터 소비뇽 블랑으로 가장 유명한 지역은 뉴질랜드의 말버러(Marlborough)입니다. 

 

1970년대부터 재배가 시작하여 그 역사는 짧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소비뇽 블랑 산지가 되었습니다. 뉴질랜드의 대표 품종으로, 일반적으로 자몽, 열대과일, 깎은 풀의 향이 나는 매우 상쾌한 아로마 와인입니다. 

 

많은 찬사를 받는 뉴질랜드의 화이트 와인은 보르도와 루아르 밸리의 화이트 와인보다 약간 단맛이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소비뇽 블랑은 197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고품질의 소비뇽 블랑이 말보로에서 생산되면서 뉴질랜드에서 포도 재배의 큰 잠재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말보로(Marlborough)는 뉴질랜드의 와인 산지로 뉴질랜드 남섬의 최북단에 있으며, 소비뇽 블랑의 본거지로 유명합니다.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전체 와인의 62%를 생산하는 대표 와인 산지로 화이트 와인의 세계적 명산지로서 탁월한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는 곳이죠.

 

 

 

와이너리

머드 하우스(Mud House)는 '고품질 와인 생산 및 유통'을 목표로 뉴질랜드 최고 품질과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와이너리로 뉴질랜드의 떠오르는 와이너리입니다. 말보로, 와이파라, 센트럴 오타고 지역에 포도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센트럴 오타고의 Bendigo 포도원은 가장 일관성 있는 품질의 Pinot noir를 생산할 수 있는 포도원으로 손꼽힙니다.

 

머드 하우스 설립자는 부부로 세계를 여행한 후, 말보로에 도착해 그곳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포도나무를 심은 후에, 그 지역의 흙을 사용하여 집을 짓고, 지금은 머드 하우스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Tasting Note

와인의 색상은 전형적인 옅은 엘로우(Pale Lemon)를 띠며 향은, 달콤하고 풍부한 과일향이 좋은 첫인상을 주는 화이트 와인이었습니다. 맛의 경우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의 다양한 의견으로는 라임, 자몽, 시트러스(감귤, 오렌지), 멜론, 망고, 청포도, 풋사과, 풀잎향 등의 향과 맛이 느껴진다고 하며 머드 하우스 홈페이지에서는, 시트러스, 멜론, 구아버, 완두콩, 쐐기풀 향과 맛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제가 느낀 맛은 시트러스, 멜론, 망고, 사과 그리고 인삼향 같기도 한 풀잎향이었습니다. 당도는 화이트 와인 치고는 드라이하지만 달달함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었고 산도는 살짝 시큼하게 높았으며, 시간이 지나도 어느 정도 산미는 유지했습니다. 바디감은 가볍고 타닌감은 거의 없었으며 알코올 도수는 13도로 화이트 와인 치고는 높았지만 다음날 숙취는 크게 없었습니다.

 

와인 전문 사이트 (Vivino) 점수

Vivino의 점수는 총점은 4.0점이었으며 뉴질랜드 말보로의 떠오르는 와이너리 머드 하우스 쇼비뇽 블랑 와인으로, 옆은 볏짚색 열대 과일향이 풍부하게 피어나며 구아버, 완두콩의 아로마와 은은하게 진해지는 쐐기풀 향이 싱그러운 부케를 형성합니다. https://www.vivino.com

2021년 산 빈티지답게 풍부하고 과일향이 좋았으며 특히, 침샘을 자극하는 듯한 새콤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이 풀잎 향은 쐐기풀향입니다. 전반적으로 달달함이 강해, 드라이 와인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있는 와인인 것 같습니다.

 

 

추천 음식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과 함께 먹으면 좋을 음식으로는 고트 치즈(Goat chesse), 야채, 새우, 조개구이 등의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가성비 와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